본문 바로가기
Knowledge

[브랜드의 역사] 말보로 Malboro의 어원, 역사

by khw0601 2021. 5. 15.
반응형

 

 

담배를 피신 분이라면 말보로라는 브랜드를 익히 들어보셨을 겁니다. 

 

말보로라는 브랜드는 어디서 시작됐을까요?

 

1800년대 말 미국이었습니다. 

 

가난한 고학생(학비를 스스로 벌어서 다니는 학생)이 있었습니다. 이 학생은 지방에 잘 나가는 집안의 딸을 사랑하게 됐죠. 

 

그러나 여자 집안의 어르신들은 이 가난한 학생을 탐탁치 않게 여겼습니다. 

 

그래서 딸을 친척집으로 보내버렸죠. 

 

이 학생은 이 여자를 잊지 못하고 집을 계속 몇날며칠이고 서성이다가 비오는 어느 날 여자를 만나게 됩니다. 

 

여자의 말은 충격적이었습니다. 

 

나 내일 결혼해..

남학생은 충격을 먹었지만 그래도 기다린만큼 마지막인 이 순간을 같이 보내고 싶었죠. 

 

여학생은 빨리 집에 들어가버리려고 했지만 남학생은 마지막으로 담배 한 개비를 필 동안만 같이 있어달라고 하였고

 

여학생은 알겠다고 했습니다. 

 

담배 한 개피는 남학생의 마음도 모른채 아주 빠른 속도로 타들어가게 됩니다. 

 

그 당시의 담배는 현재의 담배가 아닌 종이에 말아서 피우는 담배였기 때문에 금세 타들어가버리는 것이었습니다. 

 

이 학생은 이런 기억을 가지고 친구와 동업을 하게 되는데요. 

 

세계 최초로 필터가 있는 담배를 만들게 되면서 엄청난 부를 얻게 됐습니다. 

 

세월이 흐른 후에 여자의 소식을 듣게 된 남자는 여자를 찾아가게 됩니다. 

 

여자는 남편이 죽고 힘들게 혼자 살아가고 있었는데요 

 

남자는 여자를 찾아가 한 마디를 합니다. 

 

나는 아직도 당신을 사랑해.. 나와 결혼해주겠어?

 

여자는 잠시 시간을 달라고 합니다. 그러나 그 만남은 이게 마지막이었습니다. 

 

다시 찾아갔을 때 여자는 목을 매단 채 자살을 한 상태였거든요..

 

그래서 남자는 자신의 담배에 이름을 붙이게 됩니다.  

 

Man Always Remember Love Because Of Romance Over

(남자는 흘러간 로맨스 때문에 사랑을 항상 기억한다)

 

이렇게 해서 말보로라는 어원이 생겼다는 이야기입니다. 

 


BUT

 

여기까지가 알려진 이야기입니다만.. 그냥 떠도는 이야기일 뿐입니다. 

 

지금까지 있었던 이야기는 거짓이라는 겁니다. 

 

상용화된 세계 최초의 필터 담배로 알려진 팔리아멘트는 1935년에 나왔습니다. 

잘 알려진 말보로가 최초의 필터 담배가 아니라는 겁니다. 

 

1847년부터 필립모리스가 런던에서 담배를 판매하기 시작했는데 그 당시 필립모리스가 만들었던 담배의 이름이 말보로우입니다. 

 

그 이후 필립모리스가 사망하게 되고 윌리엄 커티스 톰슨이 회사를 레오폴드 모리스의 필립모리스 & 컴퍼니 앤드 그룬바움(Philip Morris & Company and Grunebaum, Ltd.)를 1894년 회사를 인수하면서 1924년 말보로가 탄생하게 됩니다. 

 

기존의 말보로우에서 말보로로 이름을 바꾸었는데 이 이름은 당시 런던 공장이 있던 지명인 그레이트 말보로우 스트릿에서 따오게 됩니다. 이게 말보로의 어원입니다. 

 

말보로는 여성 흡연자를 겨냥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담배는 독하다고 하여 남성의 전유물로 알려졌었는데 여성을 위한 담배로 나오게 된 것이죠. 

 

그당시 말보로의 광고를 보면 여성을 모델로 사용했습니다. 

 

연한 담배라고 이야기를 하면서 여성을 내세우게 된 거죠. 

 

남성들의 전유물이었던 담배를 여성을 대상으로 판매하게 되면서 블루오션을 개척하게 됐습니다. 

 

그 당시 아이를 모델로 나왔던 말보로의 광고도 있었는데 아이가 엄마에게 말보로를 권하면서 즐기라고 하는 모습이었죠. 

 

현재에는 이해하기 힘든 광고지만 예전에는 그런 인식이 없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말보로는 여성 흡연자들을 겨냥한 전략으로 5월처럼 부드러운(Mild As May)의 슬로건을 내걸었습니다. 

 

여성 흡연자들을 위한다는 게 보여지는 것이 말보로에는 갈색 필터가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까지도 갈색 필터는 이어지고 있는데 이 부분은 여성들이 립스틱을 바르기 때문에 이 립스틱 자국을 가려주는 거였죠. 이런 디자인은 여성에 맞춰져 있는 맞춤 전략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말보로는 처음에는 인기를 얻지는 못했습니다. 2차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에 말보로는 절판이 되어버렸고 

 

1954년 디자이너였던 레오 버넷이 말보로 카우보이를 만들어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매출이 급성장하게 됐으며 1955년에는 필터담배까지 출시되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피셨던 말보로 라이트는 1972년에 출시됐으며 전 세계 판매율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한국에는 1988년에 진출하여 한국 흡연자들의 사랑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후 말보로는 말보로 레드, 말보로 미디엄, 말보로 골드 등 말보로 뒤에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흡연자들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말보로 브랜드의 역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주기적으로 브랜드의 역사를 업로드하려고 합니다. 

다른 브랜드의 역사를 알아가면서 나만의 브랜드를 갖추어가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요. 

다음에는 어떤 브랜드로 찾아올까요? 

 

 

 


도움이 되셨나요?

공감은 1초밖에 걸리지 않으니 부탁드립니다 ^^

더 좋은 이야기와 정보를 드리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